주식스터디

뒷목이 뻣뻣할때, 예방하는 법은 없을까요? 본문

카테고리 없음

뒷목이 뻣뻣할때, 예방하는 법은 없을까요?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22. 12. 29. 10:03

뒷목이 뻣뻣할때, 예방하는 법은 없을까요?

랜 시간 집중을 해서 어떤 일을 끝내고 보면 목이 뻣뻣해지고 뻐근함을 종종 느낄 수 있습니다. 흔하게 겪는 증상이라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으신 데 뒷목이 뻣뻣할때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목에 큰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뒷목이 뻣뻣할때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뒷목이 뻣뻣할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이 무엇인지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 뻣뻣해지는 느낌이 계속된다면 일자목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자목 증후군 또는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우리 경추의 모양은 보통 C자형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이 경추가 C자가 아닌 일자 형태로 변하는 것을 일자목 증후군 혹은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자목 증후군은 잘못된 자세로 보통 발생하는 질환으로 목 근육이 경직되어 나타납니다. 뒷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있고 어깨도 뭉치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자목 증후군을 방치하는 경우에는 만성이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자세가 변형되며 목디스크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는 오른쪽 왼쪽 뒷목 통증이 느껴지고, 어깨 및 목 부위에 대한 뭉치는 듯한 느낌, 팔이 자주 저림,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증상입니다. 목디스크, 일자목과 같이 목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되는 원인은 보통 잘못된 자세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높은 베개, 의자에 앉을 때 좋지 않은 자세, 목에 물리적인 충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라서 목에 발생할 수 있는 이 같은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일자목과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으로는 먼저 물건을 들 때는 한 손이 아닌 양손을 번갈아 가면서 들어 주도록 합니다. 보통 익숙한 한쪽 방향으로 물건을 들고 가방을 자주 메고는 하는데 이는 몸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런 습관으로 목과 어깨에 가해지는 부담과 피로가 쌓이게 되면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고 근육의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에 목과 연결된 척추 전체가 삐뚤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물건 무게의 경중을 떠나 한쪽 방향만 사용하기 보다는 번갈아 가며 들거나 가방 역시도 번갈아 가며 메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 생활이 익숙하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앉아 있을 때 자세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은 다음 몸을 살짝 뒤로 젖혀 엉덩이부터 어깨 끝까지 등전체가 등받이에 닿을 수 있게 해서 체중을 분산시켜줍니다. 

의자를 앉으실 때 의자 끝에 엉덩이를 걸치듯 앉거나 허리를 지나치게 꼿꼿이 세우고 앉으면 목과 허리에 같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바른 자세로 앉는다고 해도 하루 종일 앉아 있는 것은 척추 건강에 안 좋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50분 마다 일어나서 5분가량 몸을 움직이고 휴식을 취해야 몸에 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과 허리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고 말리지 않는 등의 행동은 몸을 차갑게 하고 근육을 수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줍니다. 걷기는 목과 척추 건강에 많은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전체를 골고루 무리 없이 움직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폐기능과 장기능을 강화 시켜주며 지구력을 높여주고 척추 균형을 잡아줍니다. 잘 때도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에 많은 시간을 우리는 자는데 보내는 만큼 자는 자세도 목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베개의 경우에는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목의 피로가 회복되기는 커녕 되려 뼈와 근육 인대가 노화되어 퇴행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베개는 체형에 맞는 베개를 사용하여 척추가 자연스러운 정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https://naver.me/FoRHSXQo

 

하루30분 자동운동 바디닥터 PT

(2023년 가격인상 전 마지막 최저가) 👉복부식스팩EMS 👉케겔운동힙업EMS 코어근육인 골반저근을 강화시켜주는 요실금치료 의료기기 부부가 함께 하는 자동케겔운동 남성 여성 요실금 치료가 됩

form.office.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