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부동산 수수료 계산기, 어렵지 않습니다! 본문
실제로 중개 수수료의 경우에는 집을 매도 하시거나, 매수하거나, 전세나 월세로 집을 구하는 부분에 있어서 수수료의 개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용역에 대해서 지불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중개업자는 반드시 수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 법으로도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물론 중개 수수료는 서비스 제공에 따른 수수료이기 때문에, 별도로 정해진 수수료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지역별, 거래 구분, 물건, 금액별로 그 요율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참고해주시는 것도 부동산 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수수료율 가운데 물건이 있었는데요, 물건의 경우 크게 주택과 오피스텔로 나뉘어지고 있으며, 아파트나 빌라는 주택의 기준에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물건 거래와 더불어서 금액별로 수수료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서울 지역의 거래가 많이 늘어난 만큼, 알아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서울 지역 매매 기준을 살펴보자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 0.6%이며, 최대 25만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5천만 원 ~ 2억 원 미만까지는 0.5%로 최대 80만원이며, 2억 원 이상 ~ 6억 원 미만은 0.4%, 6억 원 이상 ~ 9억 원 미만인 경우 0.5%, 9억원 이상은 0.9% 이내에서 협의를 통해 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임대 기준입니다. 매매 못지 않게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 거래가 바로 임대일텐데요, 임대의 경우 5천만 원 미만이면 0.5%로 최대 20만 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5천만 원 ~ 1억 원 미만의 경우 0.4%로 최대 30만 원입니다. 1억 원 이상 ~ 3억 원 미만의 경우 0.3%, 3억 원 이상 ~ 6억 원 미만은 0.4 %, 6억 원 이상은 0.8% 이내에서 협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중개 수수료는 무조건적으로 상한요율이기 때문에, 그 이상을 줄 수도 없으며, 받을 수도 없는데요,
실제로 수수료와 관련된 분쟁들이 다소 자주 발생하는 만큼, 이러한 요율들을 참고해주신다면 사회초년생 분들도 집을 구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중개 수수료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요구하는 금액을 주는 것이 아닌, 협상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는데요, 계약을 결정하고 가계약금을 입금하기 전이 협상을 하기에 가장 좋은 단계이며,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에, 이러한 중개 수수료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개업자와 협상을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수수료 계산기에 대해서 어렵지 않다는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중개 수수료와 관련된 요율과 더불어서 그 금액을 알아두신다면 실제로 집을 거래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렸던 내용들을 참고해주심으로써 올 한해도 원활하게 거래를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akqjatk22/9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