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선익시스템 171090 주가 전망 메타버스 마이크로OLED 관련주 본문

카테고리 없음

선익시스템 171090 주가 전망 메타버스 마이크로OLED 관련주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22. 3. 17. 11:08

주식사는법,주식사는법선익시스템,선익시스템주식사는법,선익시스템삼성전자,선익시스템마이크로OLED,선익시스템AR,선익시스템VR,선익시스템메타버스,선익시스템,선익시스템주가,선익시스템전망,선익시스템주식,선익시스템분석,선익시스템관련주,선익시스템pdf,선익시스템재무제표,선익시스템주가주식,선익시스템주가주가,선익시스템주가전망,선익시스템전망주식,선익시스템전망주가,선익시스템전망전망,선익시스템메타버스주식,선익시스템메타버스주가,선익시스템메타버스전망,선익시스템주식주식,선익시스템주식주가,선익시스템주식전망,선익시스템분석주식,선익시스템분석주가,선익시스템분석전망,선익시스템관련주주식,선익시스템관련주주가,선익시스템관련주전망,선익시스템pdf주식,선익시스템pdf주가,선익시스템pdf전망,선익시스템재무제표주식,선익시스템재무제표주가,선익시스템재무제표전망

고객사 다변화 중

- 동사는 1990년 OLED 디스플레이용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주력제품은 OLED 디스플레이에서 발색, 발광 기능을 담당하는 유기재료를 증착하는 장비이며, Cluster type 증착장비와 Inline Type 증착장비로 구분됨.

- 주요 매출처는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등 국내기업과 중화권 디스플레이 업체인 CSOT 등임.

- 전방 디스플레이 산업의 업황 개선에도 아시아향 증착장비의 수주 지연과 자회사 프라임엔지니어링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축소. 

-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중소형 OLED 투자 확대와 BOE의 마이크로 OLED 패널 상용화에 따른 관련 장비의 수요 증가, 양호한 수주잔고 확보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선익시스템은 1990년 설립한 제인테크닉이 모체이며 1998년 지금의 상호로 변경했다. 현재 OLED 증착장비 제조와 공급 이후 유지보수, 소모품 판매, 용역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증착장비는 기판 표면에 얇은 두께로 원하는 물질을 올려 절연막이나 전도성막 등 박막을 형성한다.

30년 넘게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업력을 쌓으며 기술 고도화를 이뤘다. 세계 최초로 6세대 하프컷(Half-Cut) 클러스터 타입(Cluster Type) 증착장비를 개발했으며 상용화도 일본 기업에 이어 두 번째로 성공했다.

OLED는 Organic Light-Emitting Diode 약어로 유기물질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빛을발광하는 디스플레이로서 2000년 초반부터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0년 1,155억불에서 2026년 1,390억불로 꾸준히 성장하며 이중 OLED 디스플레이 비중은 23.0%에서 34.4%까지 확대되며 전체 시장보다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추세는 AR/VR 등 증강현실 산업의 성장,  폴더블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전자기기 폼팩터 변화의 흐름이 가속화 될 수록 더 확대 될 수 있습니다.

증착장비(국내) 제품/용역 증착장비 유기물질 증착 19,107 56.39%
증착장비(해외) 제품/용역 증착장비 유기물질 증착 12,744 37.61%

OLED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산업은 생산제품이 규격화, 정형화되어 있어 소품종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기술 및 대규모 자본이 소요되는 기술 및 자본집약적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서 대규모의 초기 설비투자와 안정적인 수급구조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신규기업의 시장진입이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주요 스마트폰 제조 업체의 출하량 증가를 통해 OLED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시장에서의 OLED침투율도  2017년 23%에서 2022년 47%까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문화 확산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의 서비스가 비대면 환경에서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AR, VR, MR의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미지를 투사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입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고 있지만, 픽셀크기(2000ppi 이상), 초고화질, 저전력, 우수한 응답속도 및 명함비, 소형화 등에 OLEDoS(OLED-on-Silicon)가 가장 우수하여 최근 AR, VR기기에 OLEDoS 채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OLED 증착장비는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산업의 후방산업으로서, 각 패널업체의 OLED 패널 투자계획에 따라 장비 수요는 변동하게 됩니다. 패널 업체의 투자시기에는 수주와 매출이 집중되고 투자 비수기에는 차세대 기술개발에 집중해야 하는 경기변동의 폭이 큰 산업입니다. 이처럼 OLED 패널 제조업체들의 수주에 따라 증착장비 수주 및 매출 등이 결정되므로 수주 실적 또는 제작의 계절성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일반적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우 기술 및 특정 세대가 주기적으로 교체 발전 되면서 수급상황에 따른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특성이 있으나, O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본격적인 성장단계에 진입한 산업으로서 특정 세대가 주기적으로 반복되기 보다는 고객사 투자 현황에 따르면 현재 양산되고 있는 6GH 및 8G 급 패널 양산이 향후에도지속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더불어 패널 양산을 위한 물질 개발 및 테스트,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AR/VR 제품의 상용화 등으로 중.소형 장비 수요와 저해상도의 PMOLED 제품을 위한 중형급 장비 수요도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OLED 패널의 대형화 및 Flexible OLED에 적용될 신기술 및 생산 방식의 변화는 OLED 패널 제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OLED 패널 제작 장비에 대한기술 혁신에 따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기존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용 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이 시장의 선두로 자리 매김 하는 중입니다. 대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및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최고 기술경쟁력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사는 지속가능한 성장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지원정책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개발을 위하여 전력투구하고 있습니다.

OLED 패널을 위한 대형 증착기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양산 공급하는 업체는 일본 Canon Tokki 와 당사입니다. 당사는 2013년 개발성공을 시작으로 2016년 국내 고객사에 양산공급하여, 일본 Canon Tokki사의 독점적 시장구조를 타파한 바 있습니다시장점유율 관련한 자료는 객관적인 국내 시장점유율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합니다.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약 2~3년 전부터 국내 및 해외 로컬업체들이 증착기 공급을 시도 하고 있지만,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약 80% 이상으로 추정 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및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하여 스마트팩토리, 헬스케어, 자율주행, 홈네트워크, 원격 근무의 다양한 새로운 ICT 융합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이 기술들의 핵심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해상도가 높고 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통해상호 주고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고해상도 OLED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설비 대형화가 필수적입니다.

당사는 이에 따라 당사의 특허기술인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RGB 증착기 공법을 적용하여 혁신적 마스크 제작 공법, 물류 방식 등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양산을염두한 투자비 절감과 공정 단순화, 기술 확장성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확장성과 더불어 기존 장비의 수요가 지속 될 것으로 보고 있어 현재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장비의 기술 등을 점진적으로 개선 발전시켜 지속적으로 OLED증착장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갈 목표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OLED 증착장비와 더불어 차세대 증착장비 개발을 위해 필요한 전주도금마스크 대응용 증착장비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OLED 증착장비의 증착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스퍼터 장비는 현재 광학 박막 코팅용 E-Beam evaporator를 대체할 수 있는 장비로 저온공정으로 박막 코팅이 가능합니다.

선익시스템, 67억 마이크로 OLED 장비 공급계약

이어 "올해는 애플 아이폰과 워치 등의 모바일 기기에 OLED 채택 확대가 이어지고, 아이패드 등에도 OLED가 채택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긍정적"이라며 "글로벌 메타버스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확장현실(XR),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등의 기기 출시가 임박했으며, 자회사 선익시스템은 이미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Micro) OLED 장비를 중국 BOE에 공급한바 있다"고 분석했다.

아시아경제2018.06.26.네이버뉴스
선익시스템, 110억 규모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양산 장비 공급 계약
[ 선익시스템이 26일 DBL 인터내셔널과 110억원 규모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양산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8.97%에 해당하는 규모다. 데일리안2018.06.26.네이버뉴스 선익시스템, 中다이안본드와 OLED디스플레이 공급계약 이번 다이안본드와의 계약은 두 번째로, 선익시스템은 앞으로도 OLED마이크로디스플레이 선두 주자로 성장을 꾀하고 있다

[공시+]선익시스템, 中 시야와 295억 장비 공급 계약
선익시스템 관계자는 “300밀리미터(mm)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양산 설비를 공급하는 것은 선익시스템이 세계 최초”라며, “2017년 4분기부터 현재까지 선익시스템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수주 실적은

동아엘텍이 강세다. "업종·기업 간 '초협력'으로 혁신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자"는 취지로 결성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삼성전자가 합류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코세스가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면서 동아엘텍에 대한 기대치도 커지고 있다. 코세스는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미니·마이크로LED의 생산 수율 높여주는 리페어 장비를 개발했다. 삼성 협력사인 동아엘텍은 미니와 마이크로 LED 검사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기관은 지난달말 기준 202곳이다. 5월 18일 출범 당시 25곳에서 8배 불었다. 삼성전자, 신한은행, 국민은행, 중소기업은행, SM엔터테인먼트, 메가스터디교육, 제일기획, 이노션, CJ올리브네트웍스 등이 새롭게 합류했다. 삼성전자는 메타버스의 주요 구성 요소인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인공지능(AI) 등 기술 역량을 두루 갖추고 있다. 메타버스 업계는 "혁신 플랫폼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https://cafe.naver.com/atmproject

 

주식 스터디' : 네이버 카페

주식스터디 주식추천 주식강의 주식교육 주식방송 주식투자 주식공부 주식정보 주식투자 주식차트 주식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atmproject/193239

 

[필독] 지금은 주식으로 부를 축적시킬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 입니다. 정상화라는 새로운 투

최근 주식시장은 높은 난이도로 인해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혼란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금이 주식으로 부를 축적시킬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 라는 것을 말씀드립...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atmproject/193792

 

※ (광고) 주식스터디가 유진투자증권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신규 최대 5만원 + 매일매

※ (광고) 주식스터디가 유진투자증권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팀장님과 담당자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저희 주식스터디 카페와 유투브를 좋게 봐주셔서 역대급 혜택을 ...

cafe.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