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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인지구조가 브랜드간 구분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 커피 및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중심으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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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인지구조가 브랜드간 구분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 커피 및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중심으로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14. 10. 1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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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인지구조가 브랜드간 구분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 커피 및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중심으로.hwp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결과
3.1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분석결과
3.2 치킨 프래차이즈 브랜드 분석결과
3.3 정보처리군별 소비자반응 분산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franchisor)와 가맹점(franchisee)간의 계약에 의해 가맹본부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하여 동일성의 이미지 아래 사업을 행하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경영에 관한 지도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계속적으로 가맹점에게 상품, 서비스, 원재료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징수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조영복, 1994). 국내의 프랜차이즈사업은 지난 10년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데, 지식경제부가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한국유통물류진흥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국내시장 규모는 2007년말 기준 77조원으로 이는 2002년 41조원보다 88% 증가한 수치이다 (지식경제부, 2008). 또한 동 자료에 의하면 전체 가맹본부의 수는 2,426개, 가맹점은 26만개, 가맹본부와 가맹점을 포함한 상시종업원은 1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프랜차이즈산업은 경제 성장, 고용 창출, 유통 선진화 등 국민 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높은 산업이며 그 외형적 규모 면에서 지속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최근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증가 추세와 소비자의 브랜드선호 현상 등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또한 현재 국내 경제가 저성장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고용 창출이나 경제 성장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문으로 발전함에 따라 정부의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 특히 외환위기 및 최근의 금융 위기 이후 발생한 많은 실업자 및 미취업자의 창업 기회로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용 창출과 사회 안정의 방안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제 정책적 의의가 큰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패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소 중 브랜드 인지와 특정 브랜드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다수의 브랜드중 어떻게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는 지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아직 많은 추가 분석의 여지가 남아 있는 마케팅 현상 중 하나이다 (Laroche & Parza, 2000). 다수의 브랜드중의 특정 브랜드 선택 프로세스에 대한 기존 연구중 Laroche & Parza (2000) 는 브랜드 범주화(categorization)에 대한 Brisoux-Laroche 모델을 실증적으로 검증했으며 Laroche & Toffoli (1999) 는 Brisoux-Laroche 모델과 Bliemel의 가격-품질 선택 행동 이론(Bliemel, 1984)을 통합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브랜드가 존재하는 한국내 커피 및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의 브랜드 선택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에 대한 기존 연구를 심화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내용
브랜드 분석결과
3.2 치킨 프래차이즈 브랜드 분석결과
3.3 정보처리군별 소비자반응 분산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franchisor)와 가맹점(franchisee)간의 계약에 의해 가맹본부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하여 동일성의 이미지 아래 사업을 행하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경영에 관한 지도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계속적으로 가맹점에게 상품, 서비스, 원재료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징수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조영복, 1994). 국내의 프랜차이즈사업은 지난 10년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데, 지식경제부가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한국유통물류진흥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국내시장 규모는 2007년말 기준 77조원으로 이는 2002년 41조원보다 88% 증가한 수치이다 (지식경제부, 2008). 또한 동 자료에 의하면 전체 가맹본부의 수는 2,426개, 가맹점은 26만개

참고문헌
지식경제부, 대한상공회의소 (2008), “프랜차이즈업 현황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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