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아프리카TV 067160 주가 분석 전망 목표가 (아프리카TV주식,아프리카티비주식) 본문

카테고리 없음

아프리카TV 067160 주가 분석 전망 목표가 (아프리카TV주식,아프리카티비주식)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22. 3. 31. 11:00

 

1인 미디어 시장 내 독보적 입지 확보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양호한 수익성 견지
-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Afreeca TV’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 제공.
- 2014년 일본 서비스 론칭을 시작으로 2015년 태국과 대만, 홍콩 서비스 론칭 등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도약.
- 1인 방송시장 확대에 따라 MCN사업 모델에서 인기 BJ육성으로 밸류체인 내 사업 확장, 전통매체와 주요 콘텐츠 사업자제휴 등 플랫폼 강화.
- 신규 광고 플랫폼(AAM) 출시, e스포츠 개막 및 신작 게임 출시 등으로 신규 광고주 유입이 확대된 가운데 기부경제선물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라이브 중간광고 도입, AAM 타겟팅 고도화를 통한 비게임 광고주 증가, 광고단가 상승 효과, 기부경제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아프리카TV의 대표 서비스인'Afre#ecaTV'는 1인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누구나 다양한 주제자유로이 소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출구성은 크게 ① 플랫폼 매출(기부경제선물, 기능성 아이템), ② 광고 매출(플랫폼 광고, 콘텐츠형 광고), ③ 멀티플랫폼 (오픈스튜디오) 및 기타매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 매출은 BJ(Broadcasting Jockey)에게 선물할 수 있는 별풍선과 구독으로 구성된 기부경제선물과 광고 스킵, 본방입장 등 유저의 시청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퀵뷰/퀵뷰플러스 등의 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는 전통적 디스플레이 광고형식의 플랫폼 광고와 아프리카TV의 라이브 스트리밍 특성을 활용하여 콘텐츠 자체를 광고화하는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티플랫폼 및 기타 매출은 오프라인 거점인 '오픈스튜디오'의 매출과 이외 기타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랫폼 (기부경제 선물 등) 212,607 78.1%
광고 및 콘텐츠제작 54,201 19.9%

다년간 축적된 'AfreecaTV'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생태계 강화와 콘텐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VOD(동영상 서비스)서비스 업데이트, Audio 서비스인 Podty인수, e스포츠 전문 케이블티비 채널인 ㈜아프리카콜로세움 설립 등 참여자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배양된 강력한 커뮤니티 기반의 기부경제 선물 문화는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가고, BJ들의 활발한 활동이 기부경제선물로 이루어지는 플랫폼 매출로 반복되어 하나의 선순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광고의 경우 2021년 3월에 도입한 AAM(AfreecaTV Ads Manager)솔루션을 통해 맞춤형 광고 상품의 실시간 경매를 가능하게 함에 따라 플랫폼 광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광고 상품을 추가하여 플랫폼광고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디스플레이 방식에서 벗어나 'AfreecaTV' 만의 특징을 살린 맞춤형 콘텐츠광고 제작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안으로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광고대행사 겸 미디어랩사인 (주)프리비알의 계열회사 편입을 통해 콘텐츠들의 패키지 광고상품 개발 및 추가적인 영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AfreecaTV' 플랫폼이 전 세계를 하나로 잇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해외서비스 역시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AfreecaTV' 서비스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여 국내외 시장공략을 지속하는 동시에 라이브 커머스, NFT, 메타버스(Metaverse)등 신사업 준비를 단계별로 진행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전체 매출의 약  78.1%를 구성하는 플랫폼 매출은 별풍선, 구독 등의 ①기부경제선물과 유료아이템 상품인 퀵뷰, 스티커 등의 ②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됩니다. 별풍선은 BJ에게 후원하는 서비스로, 별풍선을 선물하면 BJ의 팬클럽에 가입되어 팬클럽 공개 게시판을 사용할 수 있고, 별풍선을 많이 선물한 열혈팬은 해당 BJ 방송이 인원이 가득 찬 상태가 되어도 언제든지 퀵뷰 아이템 없이 입장이 가능합니다. '구독'은 좋아하는 BJ를 정기 후원하는 형태의 기부경제선물로서, 구독한 BJ의 본방송에 언제든 바로 입장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기능성아이템인 퀵뷰/퀵뷰플러스는 시청 가능 인원이 가득 찬 방도 바로 입장이 가능하고, 방송 입장 시 동영상 광고 없이 바로 방송 시청이 가능한 아이템이며, 스티커는 아이템을 선물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광고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19.9%을 차지하고 있으며, 'AfreecaTV'의 플랫폼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광고주의 마케팅 컨셉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와 검색광고는 물론, 콘텐츠가 시작되기 전에 볼 수 있는 Pre-roll, 영상 중간에 노출되는 mid-roll 및 '쉬는시간' 등의 전통적인 광고와 함께, 유저가 광고상품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BJ에게 선물할 수 있는 'Ad Balloon'과 브랜드 또는 특정 상품을 위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 및 송출하는 콘텐츠형 광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광고의 경우 실시간 입찰 및 광고효과의 분석을 통해 광고 효율 극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오픈광고 플랫폼 'AAM (AfreecaTV Ads Manager)' 를 오픈함으로써 지속적인 광고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또한, 콘텐츠형 광고의 경우 최근 가장 각광받는 광고 영역으로 아프리카TV의 견고한 커뮤니티의 강점을 활용하여 e스포츠 리그 제작은 물론, 라이브 커머스 등의 확장을 통해 더욱더 다양한 광고주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진화하여 향후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의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TV 및 오프라인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기 위하여 2017년 이후 플랫폼 확장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BJ와 유저를 위한 복합문화공간 추가 확보를 위해 전국 거점에 '오픈스튜디오'를 신설하고, 2018년에는 오픈스튜디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아프리카오픈스튜디오' 별도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오픈스튜디오와 같은 오프라인 사업은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더불어, 최근 오미크론등의 변이 등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아프리카TV는 관련사업을 일부 축소하고 있습니다.

1분기 아프리카TV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22.2% 증가한 744억원, 26.5% 증가한 248억원으로 전망한다 플랫폼 매출액은 13.8% 증가한 579억원으로 4분기에 방송을 하지 않았던 인기 BJ들이 복귀하면서 성장세가 회복될 것. 1분기 광고 매출액은 149억원으로 77.3% 증가할 것으로 추정. 전체 영업비용은 인건비 및 동계올림픽 중계권료 등으로 20.2% 증가한 496억원을 기록할 전망.

올해는 카타르 월드컵이 있다 아프리카TV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었던 해에 다수의 트래픽이 유입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몇 년간 아프리카TV 콘텐츠 퀄리티가 크게 개선된 만큼 월드컵으로 새로 유입된 유저들이 잔존하고, 유료 이용자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음.

지난 몇 년 동안 플랫폼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이 꾸준히 상승했고, 올해에는 스포츠 이벤트에 의한 유저 지표 회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매크로 불확실성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아 2022년 실적 추정치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이 18배에 불과해 밸류에이션 부담이 적다는 점도 매력적


아프리카TV에서 운영하는 'Afreeca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속합니다.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안정된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개발, 서버 투자 등이 필요합니다. 산업 초기에는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하였으나, 시장 선점과 규모의 우위,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운 업체들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주 연령 계층인 20대-40대를 주축으로 전 연령층에 걸쳐 참여자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콘텐츠 이용에 따른 비용 지출의 수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나,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유통하는 산업의 특성상 원가, 물류, 유통 비용의 비중이 작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합니다. 특히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강한 경기 방어 산업임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특정 계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크지 않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의 출현은 BJ들로 하여금 콘텐츠 제작 활동에 물리적 제한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게 하여 보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러한 다양하고 질적으로 향상된 콘텐츠는 1인미디어 산업의 시장 확대를 가져왔습니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AR/VR 기기등이 보편화됨에 따라 인플루언서(BJ-Broadcasting Jockey) 들의 영향력이 지속 확대로 인한 1인 미디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는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AfreecaTV'는 오랫동안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입이며,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와 모바일 참여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월드컵 등의 스포츠 빅 이벤트 생중계는 물론 다수의 BJ(Broadcasting Jockey)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간 소통방송을 진행하며 안정적인 방문자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TV채널을 확보하며 진정한 미디어로서의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8월 '프릭업 스튜디오'를 2020년 '잠실 콜로세움 경기장'을 설립을 통해 아프리카TV 제작역량을 강화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BJ와 참여자를 위한 콘텐츠 제작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ASL, GSL, ALL, AHL 등의 자체 메이저 게임리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BJ멸망전을 통해 아마추어리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BJ와 참여자를 위한 오프라인 문화공간 확보를 위해 2017년 전국 거점에 '오픈스튜디오'를 신설하였고, 2018년 3분기에는 오픈스튜디오 사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주)아프리카오픈스튜디오' 별도 법인을 설립하여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왔습니다.

회사의 수익구조 또한 안정적으로 플랫폼 내 기부경제선물 매출과, 기능성아이템 매출은 물론 플랫폼광고, 콘텐츠형 광고의 매출도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광고 이외에 기부경제선물과 같은 유니크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는 'AfreecaTV'는 실시간 소통이라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서비스 뿐만 아니라 VOD(동영상 서비스) 등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실시간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매체에서 다루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일방적인 법률 상담이 아닌 미디어 플랫폼 참여자들과 함께 대화하고 소통하며 그 과정에서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법률방송'을 비롯하여, 홀로 외로울 수 있는 수험 생활의 심적 고통을 다른 이들과 나누고 서로 의지하여 성공적인 수험 생활을 돕는 '공부방송', 공학, 수학, 코딩 등 어렵게 느껴지던 전문지식을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실생활을 통해 풀어낸 '교육방송', 시청자들과의 교감을 통하여 행선지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추억을 공유하는 '소통형 여행방송'뿐 만 아니라 음악, 미술, 공예 등 다양한 창작활동 무대를 제공하고, 시청자의 후원을 통해 BJ와 참여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펀딩형 게임리그도 활성화 되는 등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타입의 방송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AfreecaTV'의 커뮤니티와 생태계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발굴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궁극적으로 플랫폼 서비스 확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필독] 지금은 주식으로 부를 축적시킬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 입니다. 정상화라는 새로운 투자 패러다임 속 최악에서 찾은 기회, 오히려 역발상 투자와 강세장을 준비해야 할 시간. https://cafe.naver.com/atmproject/193239

 

[필독] 지금은 주식으로 부를 축적시킬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 입니다. 정상화라는 새로운 투

최근 주식시장은 높은 난이도로 인해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혼란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금이 주식으로 부를 축적시킬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 라는 것을 말씀드립...

cafe.naver.com

 

● [필독] 매년 집 값 20% 상승 4년이면 2배입니다. 당신은 비싸지는 집 값에 맞춰 매년 20% 연봉 인상을 받고 계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망하셨습니다. https://cafe.naver.com/atmproject/191186

 

[필독] 매년 집 값 20% 상승 4년이면 2배입니다. 당신은 비싸지는 집 값에 맞춰 매년 20% 연봉 인상

CPI 소비자 물가지수 6%입니다. 미국 집가격 매년 24.5%씩 상승했고, 우리나라 이번 정부 집 가격도 마찬가지로 매년 20% 내외로 상승 했습니다. 당신이 매년 ...

cafe.naver.com

● (광고) 주식스터디가 유진투자증권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신규 최대 5만원 + 매일매일 최대 20만원 파격적인 혜택! : https://cafe.naver.com/atmproject/193792

 

※ (광고) 주식스터디가 유진투자증권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신규 최대 5만원 + 매일매

※ (광고) 주식스터디가 유진투자증권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습니다. 팀장님과 담당자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저희 주식스터디 카페와 유투브를 좋게 봐주셔서 역대급 혜택을 ...

cafe.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