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

▶ 오늘의 주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15. 10. 8. 14:04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왓슨(J.B.Watson)의 이론
4)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파블로프(I.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5)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손다이크(E.L.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6)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스키너(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7)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반두라 이론
(1) 상호결정론
(2) 사회학습모형 ? 관찰학습

3.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1) 강화이론
2) E. Sutherland의 차별접촉이론
3) Glaser의 차별적 동일시 이론
4) Burgess와 Akers의 차별적 접촉 강화이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회적 학습이론은 반두라에 의해 제안된 학습이론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선)에서 강조하는 것과 달리, 학습자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측면(개인변인)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학습자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모델이라고도 함)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또는 강화)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박소현 외,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2004.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윤기종,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한국학술정보, 2013.
김희정,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3.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임병덕,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문학과 교육, 2001.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