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펄어비스 주가 전망 - 2022년 2033년 호재 분석 주식 본문
펄어비스 68600억/178억
진짜 사명이 잘 어울리는 흑진주 같은 기업입니다. 과연 이 기업보다 펀더멘털이 튼튼할 수 가 있을까 싶네요. 강한 성장력으로 밀어붙이는 기업이니다. 의미있는 저점 과 의미있는 시그널에서 확인합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nOenPkYdD7A
검은사막 IP 확장 중 매출 감소 및 영업이익률 큰 폭 하락
- 온라인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주력 게임 MMORPG 검은사막을, 2018년 2월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였음.
- 한국, 북미/유럽, 일본, 러시아, 대만, 남미, 터키, 태국 등의 지역에 검은사막 온라인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5월 온라인게임 섀도우 아레나를 출시함.
- 종속기업으로 홍콩, 대만지역의 퍼블리싱 업체와 영국, 중국, 미국, 일본 등에 다수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검은사막의 온라인 매출 증가에도 북미, 유럽 등에서의 부진과 모바일, 콘솔게임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하락, 영업수지 저하로 금융자산평가이익 발생,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도 하락.
-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론칭, 기대작 붉은사막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메타버스 및 NFT 시장 진출로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 기대.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직접 퍼블리싱 및 지역별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게임사업부문 및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사업성격과 지역에 따른 기준으로 게임사업부문의 성과를 검토하고 있으며, 게임사업부문의 주요 매출원은 '검은사막' 및 'EVE' IP 등 PC, 콘솔,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 게임사업부문의 제13기 3분기말 (2021.01.01~2021.09.30) 연결 기준 영업수익은 2,784억원입니다. 이 중 '검은사막' IP의 영업수익은 2,231억원(매출 비중 80.1%), 'EVE' IP 외 영업수익은 553억원(매출 비중 19.9%)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검은사막'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한국 OBT시 150만명 회원가입과 PC방 점유율 RPG 1위(전체 4위)를 기록하였으며, 10만 명에 육박하는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2016년 3월 북미/유럽에서 게임을 출시하면서 패키지 판매가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이후 유료아이템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한 달동안 유료 가입자 40만 명, 동시접속자 10만 명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대만의 경우에는 최초로 별도의 퍼블리셔 없이 자체 서비스에 성공하였습니다. 대만을 시작으로 터키/중동, 태국/동남아지역도 자체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이는 당사의연결기준 매출 규모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검은사막'이 글로벌 게임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글로벌 유저들에게 최상의 퀄리티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2018년 8월, 1년여간의 작업기간을 거쳐 '검은사막'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 버전을 글로벌 전 지역에 동시 적용하였습니다. 리마스터 버전 글로벌 출시로 일본 지역의 경우 그랜드 오픈 이래 최고 복귀 유저 수를 기록하였고, 한국과 북미/유럽, 남미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복귀 이용자수가 크게 증가하며 전 세계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검은사막' 콘텐츠를 확장하고, 글로벌 유저들에게 더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018년 11월에는 러시아 지역 서비스를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직접 서비스의 경우 개발사와 유저들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더 빠르게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러시아 지역의 자체 서비스 전환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안정적인 서비스로 현지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오픈 첫 달 이용자 수 및 매출이 두 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이어 2019년 5월 한국 지역 서비스도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직접서비스 당일 신규, 복귀 유저가 각각 10배, 15배 증가하는 등 각종 이용자 지표가 크게 상승하는 등 두 번째 직접서비스도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4월 일본 지역 서비스를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현지 유저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직접서비스 전환 이후 신규, 복귀 유저가 211%, 89% 증가하는 등 러시아, 한국 직접 서비스 전환에 이은 세 번째 직접 서비스도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습니다.
북미/유럽 지역 또한 2021년 2월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북미/유럽지역은 '검은사막'의 최대 매출처로서 직접 서비스 전환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이에 당사는 직접서비스 전환과 함께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 및 PvP 콘텐츠 강화 등 유저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사하며 유저 모객에 집중하였습니다. 그 결과 직접 서비스 전환 이후 '스팀' 플랫폼 Top Seller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함과 동시에, 1일 액티브 유저 225%, 신규 유저 2,335% 상승 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MMORPG 장르는 진입장벽이 높지만 상위권에 안착한 게임의 경우 매니아층 유저 확보로 꾸준한 매출과 장기간 서비스가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라이프사이클의 유지를 위해서는 게임 출시 이후 버그나 캐릭터간 밸런스 조정, 신규맵이나 몹 추가 등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운영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자체 게임엔진의 신속성과 개발 용이성 및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유저들이 낸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게임에 대한 충성도를 제고하는 방법으로 게임의 라이프사이클을 연장시키고, 신규 유저를 유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섀도우 아레나 (Shadow Arena)
'검은사막'의 스핀 오프(spin-off) 게임인 '섀도우 아레나'는 기존 '검은사막'의 '그림자 전장'을 모티브로 당사가 개발한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입니다.
'섀도우 아레나'는 2020년 5월 얼리 액세스(Early Access) 글로벌 사전 출시 통해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간체)를 포함한 총 14종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사전 출시 이전 총 2번의 FGT와 4번의 CBT를 통해 글로벌 유저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게임의 완성도를 끌어 올린 '섀도우 아레나'는 사전 출시 전부터 글로벌 미디어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높은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 출시 이후에도 글로벌 유저들의 의견이 게임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보강 및 유저 편의성 개선 등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가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섀도우 아레나'는 배틀로얄 장르의 호쾌한 액션성과 전략성을 담아, 보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도록 '리저널컵 아시아 대회' 및 '잭팟 슈퍼매치' 등 글로벌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며 IP의 확장 영역을 e스포츠계로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섀도우 아레나'의 성공적인 출시와 플랫폼 확장, e스포츠라는 새로운 시장의 개척, 새로운 장르에 대한 개발 및 운영 역량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유저와 소통하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예정입니다.
다) 검은사막 모바일
당사는 2018년 2월 '검은사막 모바일'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검은사막' IP를 이용하여 개발한 '검은사막 모바일'은 뛰어난 그래픽과 게임성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으며 사전예약자 500만명, 정식 출시 이후 5시간 만에 양대 마켓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를 기록하기도 하였으며, 현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어 2018년 8월에는 대만 시장에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였습니다. '검은사막'이 대만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검은사막' IP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국가인 만큼 출시 전 부터 많은 현지 유저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사전 예약자 수는 대만역대 최대인 279만명을 달성하였으며, 출시 이후 빠른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 일본 시장에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였습니다. 현지 사전 마케팅과 게임 완성도로 주목을 받으며 사전 예약자 15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출시 초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인기 순위 및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는 등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였습니다. 이후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해당 지역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에는 북미/유럽 및 아시아 지역 150여 개국 대상으로 '검은사막 모바일'의 글로벌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사전예약에서 별다른 마케팅 없이 사전 예약자 45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사전 다운로드에서 양대 마켓 북미 인기 1위(롤플레잉 부문),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도 양대 마켓 인기 1위에 오르는 등 글로벌 유저들의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서비스 지역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MMORPG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콘텐츠 업데이트 등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타 모바일 MMORPG대비 긴 라이프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는 중장기 플랜을 수립하여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라) 검은사막 콘솔
콘솔 시장은 Solo-play 중심의 게임 시장이었으나 최근 네트워크 기반의 Multi-Play 시장으로 재편되면서 MMORPG장르가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 PC게임의 리소스를 활용한 빠른 콘솔시장 진출을 통해 시장 선점 및 실적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습니다.
당사는 2019년 3월 4일 북미/유럽 지역에 '검은사막 Xbox One' 버전을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첫 달 패키지 판매량은 24만장 이상을 달성하였고, 2019년 5월 9일에는 'Xbox Game Pass'의 타이틀로 서비스 되며 정식 서비스 이후 누적 6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는 등 콘솔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어 당사는 2019년 8월 23일 북미/유럽 지역 및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 '검은사막 PlayStation4'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당일 11개로 시작한 서버는 유저들이 대거 몰리며 10개의 서버를 추가 증설하였고, 일본의 경우 출시 이후 PS4 스토어 주간 랭킹 1위를 2주 연속 이어가는 등 출시 후 40일 동안 패키지 판매량 32만장을 달성하며, 높은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4일 '검은사막 콘솔'의 '크로스 플레이(Cross-Play)'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검은사막 콘솔'을 즐기고 있는 유저들은 '검은사막 PlayStation4' 및 '검은사막 Xbox One' 플랫폼에 관계없이 '검은사막'의 모든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크로스 플레이' 도입 이후 각종 이용자 지표가 크게 상승하는 등 유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으며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검은사막 콘솔'의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유저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마) EVE Online
당사는 2018년 10월 22일, 아이슬란드 소재 법인인 CCP ehf.와 그 종속기업을 인수하였습니다. CCP ehf.는 글로벌 IP인 'EVE Online'의 개발사입니다. 'EVE Online'은 2003년 5월 출시 이후 18년 간 전 세계 단일 서버로 서비스 되며 누적 가입자수 4,000만명 기록한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Sci-Fi 장르의 게임 입니다.
'EVE Online'은 탁월한 게임 운영 능력과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출시 후 18년이 지난 지금도 안정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와 CCP ehf.는 'EVE Online'의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아시아 유저 풀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14일 'G-STAR 2019' 게임쇼에서 'EVE Online'의 한글화 버전을 최초공개하고 서비스를 개시하며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4월 27일 퍼블리셔인 넷이즈와 'EVE China'의 중국 서비스 개시하였으며, 2020년 12월 8일에는 'EVE Online' 일본어 버전을 서비스하며 아시아권에서도 안정적으로 성과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당사와 CCP ehf.는 'EVE Online'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글로벌 유저 확대를 위한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함과 동시에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바) EVE Echoes
당사의 종속회사인 CCP ehf.는 'EVE Online'의 모바일 버전인 'EVE Echoes'를 2020년 8월 13일 총 7개의 언어를 지원하며 글로벌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EVE Echoes'는 'EVE Online'의 높은 자유도를 계승함과 동시에 온라인 버전을 쉽게 플레이하지 못했던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모바일 버전에 특화된 튜토리얼 및 콘텐츠를 제공하며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신규 유저 200만명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안정적인 성과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이어 2021년 8월 5일에는 중국 시장에 'EVE Echoes'를 출시하였습니다. Sci-fi 장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가인 만큼 출시 전 부터 많은 현지 유저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사전 예약자 수는 59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출시 첫 주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및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안착하였습니다. 당사와 CCP ehf.는 'EVE Echoes' 중국 서비스의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EVE Echoes'의 성과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도록 글로벌 유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EVE Online'의 방대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모바일 버전으로 확장, 강화하는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유저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 슈퍼스트링
당사는 2021년 5월 20일, 게임 개발력 확보를 위해 팩토리얼게임즈를 인수하였습니다. 2014년 3월에 설립된 팩토리얼게임즈는 2016년 모바일 게임 '로스트 킹덤'을 흥행시키며 모바일 게임 개발력을 인정 받은 신생 게임 개발사 입니다.
팩토리얼게임즈는 2021년 5월 웹툰 IP 기반의 수집형 모바일 RPG '슈퍼스트링'을 국내 출시 하며, 국내 모바일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는 등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당사와 팩토리얼게임즈는 '슈퍼스트링' 출시 이후 서비스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의미있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콘텐츠 업데이트 및 마케팅 확대와 함께 글로벌 서비스를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앞서 김경만 펄어비스 최고사업책임자(CBO)는 지난 2월 열린 2021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중국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에 대해서는 당사·퍼블리셔 합의 하에 중국 CBT(비공개테스트) 및 출시 날짜 모두 확정된 상태"라며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한 CBT를 1분기 중 진행한 이후 빠르게 출시할 계획이다"고 밝힌 바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글로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PC 원작 '검은사막'을 모바일로 재해석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자체 게임엔진으로 만든 그래픽과 액션성을 극대화한 타격감, 수준 높은 커스터마이징 등 높은 게임성을 인정받아 201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6관왕을 수상했다. 현재 150여개국 12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2021년 6월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를 획득하며, 중국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판호는 중국 정부가 게임, 서적 등 '출판물'에 사업 허가를 내주는 일종의 고유번호다. 이 번호가 있어야만 중국 현지에서 매출을 내며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