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스터디

11월 FOMC (파월 연준의장, 인플레이션 파이팅, 핵심은 고용지표에 있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11월 FOMC (파월 연준의장, 인플레이션 파이팅, 핵심은 고용지표에 있다.)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22. 11. 3. 12:08

 

 

11월 FOMC

#11월FOMC
#파월의장
#연준
#인플레이션

오늘은 11월 2일 수요일 연준은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오늘 금리를 인상합니다.

자이언트 스탭으로 인해 경제는 더욱 손상되고 더 깊은 경기침체로 이어질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상태입니다. CPI 인플레이션은 8.2%입니다.

코어 인플레이션 역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9월 PCE 지수도 6.2%가 나오며, 높은 자리에서 유지중입니다.

어떤 인플레이션 지표를 보더라도, 파월이 이야기하는 2%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매우 멀어보입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2%까지 낮추기 위한 노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스러운 여정이 될 것입니다.

주택 시장 모기지 이자율은 이미 7퍼센트 이상입니다.

이는 국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집값은 이미 내리기 시작했고 더 나빠질 것입니다.

노동 시장은 경제를 약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매달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2023년 1분기에 대규모 일자리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이미 약세장 입니다.

시장은 연준이 정책을 피벗할 때까지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식이 약할때 강한 채권시장도 하락중입니다.

재무부는 유동성 문제를 이미 언급하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현재 4%입니다.

우리는 영국 채권 시장의 혼란을 지켜본 적이 있습니다.

미국이 다음 차례가 될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결코 쉽지 않은 여정입니다.

그러나 연준은 경제와 금융 시장이 박살나더라도 인플레이션과 계속 싸우려고 합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한 발 양보하게 된다면, 인플레이션이 통제불능 상태에 올 것을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 스태그인플레이션 같은 현상을 두려워 하는 것입니다.

CEO나 경제학자, 각종 전문가들이 어떻게 미래를 전망하는지 보겠습니다.

빅테크 마이크로소프트는 1,000명의 직원을 해고하면서 정리해고를 시작했습니다.

페덱스는 9월에 실망스러운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페덱스의 CEO는 우리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곧장 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페덱스는는 5개 기업 사무실의 90개 위치 폐쇄하고 임금 동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급 미국 가정용품 회사인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의 CEO는 경기 침체에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미쳤다고 말합니다.

많은 기업의 CEO들은 경기 침체가 이제 막 시작되었으며 12~18개월 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데이터들은 미국인들은 2년간 억눌린 저축을 소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저소득층 미국인들에게 더 이상 안전장치가 없음을 이미 인정했음을 보셔야 합니다.

저소득 범주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돈이 바닥났으므로 저축을 소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중산층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산층의 많은 사람들이 이제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고통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가처분 소득을 측정하는 개인 저축률은 8월의 3.4%에서 9월의 3.1%로 하락했습니다.

금리가 높음에도 저축률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JP모건 CEO인 제이미 다이먼은 결국 미국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자금들이 고갈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023년 중반 정도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JP모건 CEO보다 금융 전문가를 찾아보긴 매우 힘듭니다. 꽤나 신뢰할 수 있는 발언이라 생각합니다.

KPMG는 4대 회계법인 중 하나이고, 최근 리서치를 진행했습니다.

미국 CEO 중 91명은 미국이 향후 12개월 이내에 경기 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1/3만이 경기 침체가 온화하고 짧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 통계 모델에 따르면 미국이 1년 안에 경기 침체에 빠질 확률은 100입니다.

개인적으로으로는 경기침체가 안올것이라고 말하고 싶어도, 모델은 100번의 경기 침체 가능성을 말합니다.

GDP는 2023년 1분기와 2분기에 감소하여 마이너스 GDP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동 시장 후행지표임으로, 지금은 꽤나 잘 나오지만 2023년이 되면 최악으로 치닫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임금을 낮추고, 고용을 줄이고, 해고를 늘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용지표가 악화되면 다시 연준은 온화한 스탠스를 취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부동산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모두가 집을 사려고 했었습니다. 그것이 집값 상승을 부축였고, 계속해서 상승할 것 같은 기세에

많은 사람들이 최고 과열구간에 '영끌'로 따라붙었습니다.

현재는 주택시장이 냉각되어 판매자들이 금액을 낮춰도 사는사람이 없습니다.

금리 상승은 경제에 피해를 주고 노동시장에 피해를 주고 주식과 부동산에 피해를 줍니다.

유명한 부자이자 헷지펀드 매니저인 레이달리오는 연준이 화폐발행을 중단할때 큰 충격이 올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12월과 2023년 연준이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

우리가 이 경기침체속에서 어떻게 투자할지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고,

궁금하시다면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akqjatk22/8482

 

11월 FOMC

11월 FOMC #11월FOMC #파월의장 #연준 #인플레이션 오늘은 11월 2일 수요일 연준은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오늘 금리를 인상합니다. 자이언트 스탭으로 인해...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akqjatk22/8262

 

바이오 머니가 온다 : 바이오산업의 혁신을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바이오산업의 혁신을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바이오 머니가 온다]를 읽고 전 세계에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여가 되어 가고 있다. 세계의 경제는 얼어붙었고 세...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akqjatk22/2759

 

[독후감 이벤트] 누구나 도서상품권 1만원 드립니다! (매일마다 참여가능)

안녕하세요 재테크에 반하다 스탭 재테크 천재입니다. 우리 "재테크에 반하다" 카페는, 부동산과 주식, 청약, 분양, 절약, 예적금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을 기반으로해서 더 나...

cafe.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