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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언스 046440 주식 주가 전망 (KG모빌리언스 쌍용차, KG이니시스 쌍용차)

주식스터디주식스터디 2022. 4. 7.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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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산업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거래가 온라인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산업입니다. 인터넷이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직접 상점에 가지 않고도 상거래를 하는 것이 일상화 되었는데 이처럼 인터넷을 이용한 시간적, 공간적 한계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술적 배경에는 전자지불결제(PG:Payment Gateway)가 있었습니다.

전자지불결제서비스는 전자상거래, 특히 쇼핑몰 등의 온라인 지불결제와 관련하여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과 쇼핑몰, 소비자 사이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를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전자지불결제산업이 타 제조업과 상이한 특성은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인터넷의 상거래가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며, 전자상거래에 대한 결제시스템도 보조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KG모빌리언스는 24시간 운영을 위해 시스템 및 인력을 추가 배치하여 결제장애 또는 가맹점 문의사항을 즉시 해결하고 있으며, 장애시 주요 담당자들 모두에게 경보를 통보할 수 있는 비상대책시스템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는 약 27,000여개 가맹점에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제공은 협의, 계약, 시스템설치 등의 절차로 이루어지며, 결제 수수료는 가맹점에서 부담합니다.

전자지급결제는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컨텐츠 및 상품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을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의 한 형태입니다. 이는 e-business의 여러 가지 분야 중 전자지급결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근간이 되는 산업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지급결제는 온라인 상의 디지털컨텐츠 및 실물 결제에 큰 강점이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디지털컨텐츠 및 실물의 특성상  빠른 소비를 요하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모두 익숙한 국내 환경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고객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한편,  전자지급결제 산업의 경쟁 형태는 명목상으로는 자유경쟁이나 실질적으로는 과점 형태이며, 실제로 각 서비스 분야별로 소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 제출일 기준 신용카드 결제 시장의 경우 100여개 사업자 중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가 70%이상 점유하고 있으며, KG모빌리언스는 중위 사업자로 약 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휴대폰 결제는 KG모빌리언스를 포함하여 다날과 갤럭시아 머니트리가 80%이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과점화 현상은  결제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휴대폰 결제시장의 신규사업자 진입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신규 진입 시 이동통신사와의 새로운 사업 파트너십을 형성하여야 하며, 둘째, 기존 사업자들이 확보하고 있는 수 만개의 가맹점과 각각 새로이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결제는 기존사업자의 지배력 강화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시장 상위업체의 지배력이 점차 강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결제사업의 경우 제휴 가맹점들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인 만큼 결제대행업체의 기술적인 안정성뿐만 아니라 재무적인 안정성도 결제대행업체의 선택 시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시장 선도업체에 대한 편중현상은 향후 보다 확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KG모빌리언스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있어 대형가맹점 및 중소형가맹점에 종합결제서비스(신용카드+휴대폰)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점유율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온라인쇼핑시장동향)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9년 135조에서 2020년 159조원으로 17.8%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O2O서비스, 간편결제 서비스 활성화 등의 이유로 오프라인 결제영역이 온라인으로 넘어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KG모빌리언스의 전방시장은 추후에도 이러한 고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 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 모바일 쇼핑앱의 출시 등으로 급성장 하고있는 시장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결제와 더블어 모바일에서의 휴대폰 결제의 간편성(회원가입 및 공인인증 과정 없음)과 신용카드 미사용자의 모바일 주 결제수단으로 사용됨에 따라 KG모빌리언스 거래규모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7조원을 달성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액결제산업 특성상 결제한도의 제한으로 성장성이 주춤한 것은 사실이나 2020년 4월부터 결제한도가 1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수요의 증가로 연평균 7% 이상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결제시장의 트렌드를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개인간의 상거래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새롭게 도입되는 기술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핀테크에서 테크핀으로의 전환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급격한 지불결제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KG모빌리언스는 20여년간 결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온 IT 기반으로 여러 사업을 준비 해왔습니다.

2019년 오프라인 결제 온라인화(O2O)에 대비하여 '내죠여왕' 이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내죠여왕'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맹점은 새롭게 개발하거나 별도의 투자없이 문자메세지나 메신저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고객에 결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고객은 복잡한 결제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설치할 필요없이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 입니다. 이미 대형프렌차이즈 학원이나 신문사 등 기존 오프라인에서 과금을 하는데 비용을 소요하고 있던 곳에서 needs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2020년에 이어 2021년도에도 렌탈이나 공공요금 결제 등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가 만든 언택트(untact)문화와도 맞물려 내죠여왕은 비대면 결제서비스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휴대폰결제의 오프라인 진출이라는 목표로 ""모빌리언스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모빌리언스카드는 신용카드와 동일한 실물카드로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시 고객의 통신사 휴대폰결제 한도내에서 사전충전 하거나 정기적으로 충전하여 결제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출시 이후 안정적인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KG모빌리언스는 기존 온라인 휴대폰결제 시장이 아닌 오프라인 시장, 구독경제 시장등 신규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진출예정인 신규시장은 보험료 결제시장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보장성 보험료는 총 50조원 규모로 KG모빌리언스가 추정하는 전체 휴대폰결제 시장인 7조원 보다 큰 규모입니다.이런 보험료 결제 시장에 보험사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진출예정입니다.

2022년에도 전자결제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우선 MVNO(알뜰폰)시장 진출을 통해 자체 고객을 확보하여 통신사로의 변모와 디지털자산관련 사업에 투자등을 추진 할 예정입니다. 신사업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면 별도의 수단을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KG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풍부한 KG그룹이 참여하면서 이번에는 매각이 성사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인수 의사를 밝힌 쌍방울그룹, 이엔플러스뿐 아니라 지난달 말 계약 해지를 통보받은 에디슨모터스도 인수를 포기하지 않고 있어 인수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KG이니시스가 해외에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법인을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한 KG이니시스가 4월 말에서 5월에 해외 법인을 설립해 가상자산을 활용한 전자결제를 유도할 계획이라는 말이 퍼지고 있다. 이를 통해 KG이니시스가 KG모빌리언스 등이 보유한 고객사들도 해당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고, 가상화폐 결제 뿐 아니라 예금과 대출 업무까지 진행할 예정이라는 전망이다. 또 기존 가상자산들과의 환전 거래 등도 지원할 예정이라는 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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